자막
베니스의 상인. 베니스의 상인은 어떤 이야기일까요? 이탈리아 베니스의 거주하는 상인 안토니오는 절친한 친구인 베사니오의 결혼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고리 대금 업자인 샤일록을 찾아갑니다. 악덕 사채업자로 소문난 샤일록에게 베사니오는 결혼 자금을 빌리는 데 성공하지만 안토니오는 자기 소유의 선박을 샤일록에게 담보로 제공하고 베사니오가 빌린 돈을 기한 내에 갚지 못하면 심장에서 가장 가까운 살 1파운드를 떼어 준다는 계약서에 서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토니오 덕분에 베사니오는 사랑하는 여인 포샤와 결혼하지만, 정작 안토니오는 함부로 잡힌 배가 좌초되고 샤일록에게 빌린 돈을 갚지 못해 업종에서 자신의 살 1파운드를 잘릴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재판관으로 위장한 포샤가 등장합니다. 재판관은 안토니오의 살 1파운드를 베어가되, 계약서 대로 정확하게 1파운드이어야 하며 피를 흘려서 안 된다고 하는 기지를 발휘하여 위기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잘 보셨나요? 베니스의 상인에서 우리는 담보, 신용 그리고 보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담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 기관은 돈을 빌려줄 때 신용 등급이 낮은 사람에게 별도의 신용보완을 요구합니다. 다시 말해 빌린 돈을 상환하지 못할 것에 대비하여 담보가 필요한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채권의 담보에는 채무자 또는 제삼자 소유의 부동산 등에 대한 물적 담보와 제삼자가 채무자의 빚을 대신 갚는 인적 담보가 있습니다. 보통 제삼자의 인적 담보를 보증이라고 하는데 최근 금융 기관에서는 보증을 요구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베니스의 상인 이야기에서 베사니오가 샤일록에게 결혼 자금을 빌린 것은 법적으로는 금전소비대차 계약이라고 하며 이제 갚지 못하면 내놓기로 한 선박은 물적 담보입니다.
다음으로 신용이란 금융 생활에서 돈을 빌려 쓰고 약속한 대로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신용의 기본은 금융과 관련된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것으로 요즘과 같은 신용 사회에서는 이러한 약속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사회적으로 높은 신용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의 친구 혹은 친한 관계 사람들의 보증을 서 주었다 정상적으로 해결되지 않아 인간관계와 재산을 동시에 잃어버리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보증 여부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중요한 점은 자신의 재력을 과신하거나 정에 이끌리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금융거래 시에는 상환 능력을 고려하여 부채 규모를 미리 정하고 소득 범위 내에서 제출하여 되도록 타인의 보증을 이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설 속 이야기지만 베니스의 상인에서 영리한 안토니오도 자신의 담보를 과신하고 위험에 처했듯이 현실에서도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 합리적인 금융거래를 하도록 명심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