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_22.환율

등록일
2008.12.01
조회수
27294
키워드
담당부서
경제교육기획팀
첨부파일

자막

경제이야기 따라잡기

22. 환율

한은이 : 아버지께서 미국에 출장을 다녀오시면서 선물을 사 오셨어.

중은이 : 와, 신난다. 어, 근데 이거 우리나라에도 있는 건데.. 문구점에서 2천원이던데.

한은이 : 뭐야~ 아버지께서 2달러에 사오셨다고 하시던데.

중은이 : 그럼 어느 쪽이 더 비싼 거야?

한은이 : 은행에 환율을 알아봐야겠는걸. 예전에는 1달러에 1,200원이었는데 지금은 환율이 더 떨어졌다고 그러던데..

선생님 : 이번 시간에는 환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학습목표를 살펴볼까요?

선생님 : 1997년 가을부터 우리나라에 투자하고 있던 외국자본들이 갑자기 빠져나가기 시작하자 환율이 폭등하기 시작했습니다. 1997년 여름 1달러에 900원하던 환율이 1997년 12월에는 1,960원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1997년 말 국제통화기금(IMF : International Monetary Fund)에 자금지원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외국여행을 위해서 우리 돈으로 달러를 바꿀 때 흔히 달러를 산다고 합니다. 달러를 산다는 것은 외국 돈을 사과나 컴퓨터와 같은 상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율은 우리 돈으로 사는 외국 돈의 가격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율은 세계화 시대에 우리가 매우 자주 듣는 경제용어 가운데 하나입니다. 수출입에 관련된 사람은 물론 외국으로 어학연수나 여행을 가는 사람들도 환율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환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외환의 가격이 오른다는 말합니다. 환율이 상승하면 우리 돈의 가치가 떨어져서 달러로 표시한 우리 상품의 수출가격이 내려가 수출이 늘어납니다. 수입을 많이 하는 나라는 환율이 상승하면 물가가 오르게 됩니다. 또 외국 돈을 빌려온 경우에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갚아야 할 빚이 늘어나게 됩니다. 환율이 상승할 때 어떠한 현상이 있을까요?

환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곧 외환의 가격이 내려간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수출은 불리해지지만, 수입 원자재 가격은 하락하여 국내물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원자재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나라에서는 환율하락이 물가안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환율이 하락할 때 어떠한 현상이 있을까요?

환율은 우리 돈과 외국 돈의 교환비율이면서 외국 돈의 가격입니다. 따라서 상품의 가격이 생산물시장에서 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외환의 가격인 환율도 외환시장에서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외환에 대한 수요곡선과 공급곡선도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수요곡선이나 공급곡선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즉, 환율이 올라가면 외환에 대한 수요량이 줄어들고 공급량은 늘어납니다. 반대로 환율이 떨어지면 외환의 수요량은 늘어나고 공급량은 줄어듭니다.

환율이 올라갈수록 외국 돈에 대한 수요는 감소합니다. 그리고 수입 상품의 가격이 비싸져서 수입 상품이 잘 팔리지 않습니다. 그 결과 수입하는 상품의 수량이 줄어들고 수입하기 위해서 필요한 달러의 수요도 줄어듭니다. 따라서 환율이 상승하면 외국으로부터 수입이 줄어들기 때문에 외환의 수요량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또 여행비용이 증가하여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줄이게 됩니다.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일 때는 외국 여행에 필요한 1,000달러를 사기 위해서 100만원이면 충분하지만 환율이 1,500원이 되면 150만원이 필요합니다. 환율이 상승하면 수입과 해외여행이 줄어들기 때문에 외환의 수요량은 줄어들고 반대로 환율이 하락하면 수입과 해외여행이 늘어나 외환의 수요량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외환의 수요량은 환율과 반비례 합니다.

한편 환율이 올라가면 외환시장에 외국돈의 공급량이 늘어납니다. 환율이 올라가면 국내 기업은 국제시장에서 받는 상품의 가격을 낮추어도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출상품의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율이 상승할 때 수출이 늘어나고 수출을 통해서 받은 외환이 국내로 들어와서 외환시장에서 공급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한편 환율이 올라가면 한국여행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외국 관광객 수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환율의 상승은 외환시장에 외환의 공급이 늘어나게끔 합니다.



축구게임, 여러분이 공부한 것을 확인해 볼까요? 지금부터 문제를 하나씩 풀어보세요.

Q1. 환율은 우리 돈으로 사는 외국 돈의 가격입니다. 환율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① 환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외환의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② 환율이 하락한다는 것은 외환의 가격이 오른다는 것이다.

③ 환율이 상승하면 우리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셈이다.

④ 상품의 가격과는 달리 환율은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다.

Q2. 우리 돈과 외국 돈을 거래하는 시장은 무엇일까요?

① 외환시장 ② 채권시장 ③ 주식시장 ④ 인력시장

Q3. 환율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무엇일까요?

① 환율은 외화시장의 수요곡선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된다.

② 환율은 외화시장의 공급곡선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된다.

③ 환율은 외환시장의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치하는 점에서 결정된다.

④ 환율과 외환시장은 아무 상관이 없다.




1. 환율

- 환율은 우리 돈으로 사는 외국 돈의 가격

- 환율상승 : 외환의 가격이 상승, 우리 돈의 가치가 떨어져서 달러로 표시한 우리 상품의 수출가격이 내려가 수출이 증가

- 환율하락 : 외환의 가격이 하락, 우리나라의 수출은 불리해지지만 수입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여 국내물가가 하락

2. 환율과 외환의 수요량·공급량

- 환율이 올라가면 외환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공급량은 증가

- 환율이 떨어지면 외환의 수요량은 증가하고 공급량은 감소

내용

경제이야기 따라잡기(중학생)
1. 희소성과 선택 그리고 기회비용
2. 분업과 교환          
3. 완전경쟁시장과 가격  
4. 수요 및 공급의 변화  
5. 바람직한 선택 - 직업 
6. 바람직한 선택 - 저축 
7. 바람직한 선택 - 소비 
8. 생산의 주체 - 기업   
9. 생산요소 투입과 소득분배
10.독과점시장           
11.독과점 폐해와 대응   
12.불완전한 시장기능을 대신하는 정부
13.커지는 정부와 나라살림
14.화폐와 통화량        
15.금융과 이자율                        
16.국민경제의 순환과 성장               
17.경제문제 - 인플레이션                
18.경제문제 - 실업                      
19.통화정책과 재정정책                  
20.국제무역                             
21.수ㆍ출입과 국제수지                  
22.환율                                 
23.우리경제의 회고와 전망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담당부서
경제교육실 경제교육기획팀
전화번호
02-759-4269, 5325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