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동향조사의 이해(2014년 1월)

구분
경제일반
등록일
2018.05.23
조회수
11622
키워드
소비자동향조사의이해
담당부서
경제통계국(02-759-5616)

차례


Ⅰ.소비자동향조사 개요


 1. 소비자 동향조사의 의의

  가. 소비자동향조사의 목적

  나. 소비자동향조사 작성현황

 

 2. 소비자동향조사의 조사방법

  가. 표본설계

  나. 설문항목

  다. 설문방식

  라. 지수산출방식

  마. 조사주기


Ⅱ.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


 1. 한국은행 소비자동향조사의 연혁

 

 2. 표본설계


 3. 소비자동향조사 조사항목


 4. 소비자동향조사 조사방법

  가. 소비자동향조사 절차

  나. 조사계획수립

  다. 조사표 발송 및 회수

  라. 데이터 코딩 및 에디팅

  마. 소비자동향지수 편제 및 무응답 조정

  바. 보도자료 작성·공표


Ⅲ. 소비자동향조사의 유용성


 1. 소비자동향지수(CSI)

  가. 개별 소비자동향지수 항목

  나. 소비자동향지수 산출방식

  다. 소비자동향지수의 해석 및 유용성


 2. 소비자심리지수(CCSI)

  가. 도입배경

  나. 산출방식

  다. 소비자심리지수의 해석

  라. 소비자심리지수의 유용성


 3. 기대인플레이션

  가. 기대인플레이션

  나. 기대인플레이션 산출방식


<부록>

 1. 국내외 소비자동향조사 비교

 2. 소비자동향조사 조사표 양식

 3. 소비자동향조사 주요 변경내역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