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석

  1. 조사 · 연구
  2. 간행물
  3. 발간주기별 검색
  4. 계간
  5. 경제분석

[제21권 제4호] *인플레이션 동학과 통화정책 : 국면전환 모형을 중심으로

주제 : 통화
연구조정실(010-1111-2222) 2015.12.31 4817

 

저자: 우준명(한국은행)

 

<요약>

 

 인플레이션 지속성은 미래 인플레이션 예측과 거시경제 안정화를 위한 비용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최근의 이론연구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에 대한 정책 대응이 인플레이션의 지속성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CPI 인플레이션의 지속성이 어떻게 변해왔으며, 통화정책의 대응과 인플레이션 지속성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우선 국면전환 ADF 모형, 국면전환 시변계수 모형 등 다양한 형태의 모형을 이용하여 인플레이션 지속성을 추정해본 결과, 인플레이션 지속성은 70년대말∼80년대 초, 90년대 초반 및 외환위기 등의 기간에 높았으나 외환위기 이후 낮아졌으며, 인플레이션 변동성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플레이션 지속성과 통화정책 기조가 각각 독립적으로 국면전환하는 모형과 국면전환을 고려한 구조모형 등을 통해 살펴본 결과, 통화정책은 인플레이션 지속성이 낮아진 2000년대 이후 인플레이션에 대해 과거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물가안정 목표제의 도입 및 성공적인 정착과 인플레이션 지속성 간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