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일보 경제용어(기준금리)

구분
등록일
2016.08.29
조회수
4379
키워드
기준금리 해운동맹 기호일보
담당부서
인천본부
첨부파일

기준금리
2016년 8월 29일 (월) 지면보기 | 6면 기호일보 webmaster@kihoilbo.co.kr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의 정책금리로서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한다. 즉, 한국은행은 금융기관을 상대로 환매조건부증권매매(RP),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금리를 최저입찰금리 또는 예금?대출 금리 산정시 기준이 되는 금리 등으로 사용한다.

 

  한국은행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금리를 운용목표로 하는 금리중심의 통화정책 운영방식을 도입하였으며 이에 따라 정책금리 개념도 도입하게 되었다. 도입당시에는 콜금리가 정책금리로 이용되었으나 콜금리의 변동성 축소, 자금배분기능 약화 등 부작용이 나타남에 따라 2008년 3월부터 정책금리를 한국은행 기준금리로 변경하여 이용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통화정책을 운용하면 콜금리와 같은 초단기금리에 즉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것이 단기 및 장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이어져 실물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준금리는 매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결정하며 물가동향, 국내외 경제상황, 금융 및 외환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한다. 기준금리는 의결되는 즉시 공표되며 의장인 한국은행 총재가 기준금리 결정 내용 및 배경 등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갖는다. 지난 11일 금통위는 8월 기준금리를 현수준인 1.25%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하였으며 9월 기준금리는 둘째주 금요일인 9일에 의결될 예정이다.

 

<자료=한국은행 인천본부 제공>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