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본부 지역경제동향

  1. 한국은행
  2. 지역본부
  3. 지역경제정보
  4. 지역경제동향

기호일보 경제용어(해운동맹)

인천본부 2016.09.05 2009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해운동맹
2016년 9월 5일 (월) 지면보기 | 6면 기호일보 webmaster@kihoilbo.co.kr

  해운동맹(얼라이언스)은 해운업을 영위하는 선사들 간의 전략적 제휴관계를 바탕으로 노선, 선박, 터미널, 마케팅 등을 공유하는 얼라이언스 형태의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해운동맹에 가입한 해운사는 동맹선사가 보유한 선박, 터미널 및 영업망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선사는 모든 것을 스스로 꾸려나가야하기 때문에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글로벌 정기 컨테이너사의 경우 해운동맹에 가입하지 않고서는 영업이 거의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세계의 주요 해운동맹으로는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2M(머스크, MSC), 한진해운이 속한 CKYHE(COSCO 등 5개사), 현대상선이 속한 G6(하팍노이드 등 6개사), O3(CMA-CGM, CSCL, UASC) 등의 4개가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선사들 간의 인수합병이 이어지면서 내년중 2M(머스크, MSC, 현대상선), 중국선사가 주도하는 OCEAN, 독일 하팍로이드사 주도의 THE 등으로 재편이 예상된다. 이 중 한진해운은 THE, 현대상선은 2M에 각각 합류하기로 결정되었다. 그러나 최근 한진해운이 경영악화로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CKYHE로부터 퇴출을 통보받았으며, 내년에 정식 출범할 THE로부터도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자료=한국은행 인천본부 제공>

콘텐츠 만족도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