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개황]
모니터링 결과, 2022년 1/4분기 중 지역경제는 제조업 생산이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였으나 서비스업 생산이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 등의 영향으로 소폭 감소하면서 대부분의 권역에서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향후 권역별 경기는 제조업 생산이 수출 호조 지속 등으로 1/4분기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서비스업 생산이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경제활동 증가 및 소비심리 개선 등의 영향으로 늘어나면서 대부분의 권역에서 소폭 개선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의 장기화 가능성, 최근의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다.
[생산]
제조업 생산 보합
1/4분기 중 제조업 생산은 동남권, 충청권, 강원권 및 제주권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대경권은 소폭 감소하였다. 수도권과 호남권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향후 제조업 생산은 수도권, 동남권 및 호남권이 1/4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하고 나머지 권역이 1/4분기 수준을 이어갈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비스업 생산 소폭 감소
1/4분기 중 서비스업 생산은 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호남권에서 전분기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며 대경권, 강원권 및 제주권은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향후 서비스업 생산은 대부분의 권역에서 1/4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체로 도소매업 및 숙박·음식점업이 코로나19 확산세 진정 및 방역조치 완화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운수업도 여객수요 회복 등으로 대부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수요]
소비 보합
1/4분기 중 소비는 제주권이 전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하였으나 동남권, 충청권, 호남권, 강원권이 소폭 감소하였고 수도권, 대경권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향후 소비는 정부의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경제활동 증가 및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대부분의 권역에서 1/4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다만 일부 권역에서는 코로나19 확산세 장기화 및 물가 상승을 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설비투자 소폭 증가
1/4분기 중 설비투자는 수도권, 동남권, 충청권, 강원권에서 소폭 증가한 가운데 호남권, 대경권, 제주권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나타냈다.
향후 설비투자는 수도권, 제주권에서 소폭 증가하나 나머지 권역에서는 1/4분기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었다.
건설투자 보합
1/4분기 중 건설투자는 일부 권역에서 민간부문이 증가하였으나, 모든 권역에서 공공부문이 SOC 예산 집행 저조 등 부진한 모습을 보임에 따라 지난 분기 수준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건설투자는 대부분의 권역에서 SOC 예산 집행이 확대되면서 공공부문 중심으로 1/4분기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원자재가격 상승, 주거용 및 상업용 건물투자의 위축 가능성 등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수출 증가세 지속
1/4분기 중 수출은 모든 권역이 전분기에 이어 견조한 증가세를 지속하였다.
향후 수출은 대부분 권역이 1/4분기에 이어 전년동기대비 증가하겠으나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영향으로 증가폭은 다소 축소될 전망이다.
[고용 : 취업자수 증가폭 확대]
1~2월 중 취업자수(월평균, 전년동기대비)는 108.6만명 증가하여 지난 분기(66.0만명)보다 증가폭이 확대되었다.
[소비자물가 및 주택가격]
소비자물가 상승세 지속
1~2월 중 소비자물가(월평균, 전년동기대비)는 모든 권역에서 상승세를 지속하였다.
주택매매가격 오름세 둔화
1~2월 중 주택매매가격(월평균, 전분기말월대비)은 대부분의 권역에서 주택매수심리가 위축되면서 상승폭이 축소되었고, 대경권은 하락으로 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