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일보 경제용어(실질실효환율)

구분
등록일
2014.04.14
조회수
7820
키워드
담당부서
인천본부
첨부파일

 

실질실효환율
2014년 04월 14일 (월)  지면보기   |   7면 기호일보 webmaster@kihoilbo.co.kr

 실질실효환율(real effective exchange rate)은 실질환율(real exchange rate)과 실효환율(effective exchange rate)이 복합된 개념으로 교역상대국과의 물가 변동과 교역량이 반영된 환율을 말한다.

먼저 실질환율은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상대적인 구매력을 반영한 환율로 명목환율에 자국과 외국의 물가수준이 반영돼 결정된다.

 한편, 실효환율은 모든 교역상대국과의 상대적인 통화가치가 반영된 환율로 교역상대국들과의 명목환율을 무역 비중으로 가중평균해 산출된다.

두 환율이 합성된 실질실효환율은 교역상대국의 환율을 교역량으로 가중평균해 명목실효환율을 구한 뒤 물가 변동을 조정해 산출한다.

실질실효환율은 주요 교역상대국에 대한 자국 통화의 평균적인 대외실질가치를 측정하는 데 이용되며, 실질적으로 자국 통화의 대외구매력 및 자국 상품의 가격경쟁력을 파악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절대치가 아니라 기준연도에 대한 상대적 지수 형태로 표시되는데 기준연도의 기준점을 100이라 할 때 100을 상회하면 그 나라의 통화가 다른 교역국에 비해 고평가돼 있고, 100 미만이면 저평가돼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자료=한국은행 인천본부 제공>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