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병목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

구분
경제일반
등록일
2021.12.21
조회수
5970
키워드
공급병목 물가 에너지 축산물 내구재 BOK 이슈노트
등록자
이동원, 이승철, 오강현, 김윤경, 강재훈, 이재진
담당부서
물가동향팀(02-759-4220, 4213, 4412)

금년 들어 재화소비를 중심으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데 반해 공급이 이에 미치지 못하는 병목현상(bottlenecks)이 빚어지면서 주요국의 물가 오름세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특히 내구재 등 일부 품목에 국한되었던 공급병목이 에너지 등 업스트림과 물류 등 다운스트림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수급불균형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부문을 중심으로 공급병목이 우리나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첫째, 에너지 수급불균형은 에너지원자재가격 상승을 통해 직접적인 물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장기화될 경우 전력난 등을 통해 여타 부문의 공급차질을 야기함으로써 추가적인 물가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축산물가격은 인력난, 물류비용 상승 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차질로 인해 육류를 중심으로 상당폭 상승하였으며, 이는 재료비 인상을 통해 가공식품가격 및 외식물가에 대한 상방압력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셋째, 내구재가격의 경우 차량용 반도체 부족, 해상물류 지체 등으로 주요 선진국에서 자동차를 중심으로 큰 폭으로 상승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주요국에 비해 상승폭이 제한적이지만 점차 공급병목의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넷째,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은 노동공급 부족으로 일부 대면서비스업에서 임금상승이 물가에 반영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임금 측면의 물가상승압력이 주요 선진국에 비해서는 아직 크지 않은 편이다. 마지막으로, 최근 건설자재가격 급등으로 주거시설 유지·보수요금 상승폭이 다소 확대되었으나 주거비에 대한 파급효과가 미미하여 소비자물가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이다.


공급병목에 따른 부문별 물가 영향을 점검해 본 결과, 우리나라에서도 병목현상에 따른 물가상승압력이 점차 나타나고 있으나 아직은 주요 선진국에 비해 크지 않은 상황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이 보다 장기화될 경우 국내에도 그 영향이 광범위하게 파급되면서 물가상승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공급병목 장기화로 인해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불안해질 경우 수요·공급 측면의 물가상승압력이 모두 예상보다 커지면서 오래 지속될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유용한 정보가 되었나요?

담당부서
커뮤니케이션국 디지털미디어팀
전화번호
02-759-5393

내가 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