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헌장

  1. 한국은행
  2. 한국은행 안내
  3. 한국은행 이용안내
  4. 서비스헌장

우리는 국민경제가 물가안정의 바탕 위에서 건실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적정한 통화신용정책을 펴나가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선의 봉사임을 깊이 인식하고 맡은 바 소임에 열과 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1. 1 물가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통화신용정책을 중립적·효율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인플레이션으로부터 국민의 재산을 지키는 데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2. 2 통화신용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국민들로부터 아낌없는 신뢰와 사랑을 받는 중앙은행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3. 3 통계정보와 경제분석자료를 국민들에게 신속·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4. 4 국민들을 고객으로 직접 맞이하는 때에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로써 응대함은 물론 고객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하여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

물가안정 노력 강화

국민의 재산을 보호하고 건전한 경제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 경제주체가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여 물가안정목표를 설정·공표하겠습니다.
  • 물가안정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기 위하여 통화신용정책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겠습니다.

정책의 일관성 및 투명성 확보

주요 정책집행내용을 수시로 공표하여 정책의 일관성과 투명성을 꾸준히 높여 나가겠습니다.

  • 국회에 연 2회이상 통화신용정책 수행상황을 보고하여 국민이 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신용정책결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한국은행의 최고 정책결정기관인 금융통화위원회의 의사록을 공개하겠습니다.
  • 주요 통화신용정책방향을 공표하고 수시로 언론과 일반인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동시에 업계, 금융계, 학계 및 언론계 등 각계각층과의 정책간담회도 활성화하겠습니다.

국민의 알권리 충족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에게 양질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모든 국민이 우리 경제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금융제도관련 주요 변경내용은 물론 제도 및 용어에 대한 해설도 제공하겠습니다.
  • 경제주체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금리, 외환, 통화 등 금융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겠습니다.
  • 국민의 경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금융경제관련 강의나 세미나를 개최하고 요청할 경우 외부기관에 강사를 지원하겠습니다.
  • 매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한국은행 금요강좌」의 참가는 개최주 월요일 09:30~ 부터 ‘한국은행 경제교육 홈페이지 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강사지원 요청은 강사지원 요청일 2주전까지 ‘한국은행 경제교육 홈페이지 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은행이 발간하는 자료의 열람, 복사, 판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료안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료안내실 이용방법

    • 이용 시간 : 화요일 ~ 일요일 10:00 ~ 17:00 (단, 입장은 관람시간 종료 1시간 전에 마감)
    • 휴 관 일 : 월요일, 공휴일, 근로자의 날, 12월 29일부터 다음해 1월 2일
      다만, 공휴일(설날 및 추석연휴 제외)이 토요일 또는 일요일인 경우에는 개관
    • 문 의 처 : 화폐박물관 자료안내실 (759-4230, fax 759-4100)
  • 한국은행이 작성하는 경제통계(통화·금융, 국민계정, 국제수지, 물가 등)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http://ecos.bok.or.kr)의 '통계공표일정'에 따라 공표하고 아울러 제반 통계관련 문의에 대한 응답을 위해 경제통계안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통계안내센터(759-4400)는 자동응답시스템에 의해 관련 분야에 정통한 직원과 직접 통화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의 편의성 제고

고객이 자주 왕래하는 창구부서에 전문지식을 갖춘 직원을 상근 배치하는 등 "고객상담창구"를 설치하고 인허가 관련 서류작성 안내, 자문은 물론 필요한 경우 서류작성도 대행하는 등 창구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당행을 찾으시는 고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영업장 환경을 꾸준히 개선하겠으며 장애인에 대한 편의시설도 계속 확충하겠습니다.
  • 당행 출입고객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수시로 실시하여 불편한 점이나 미흡한 점은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전화모니터링을 수시로 실시하고 이를 공개하여 친절한 대고객 응대자세를 확립하겠습니다.

    외국환거래 신고 등 상담창구

    • 한국은행 허가, 신고수리, 신고 대상 거래에 대하여 방문, 전화 및 인터넷 상담
    • 상담방법 : 방문(국제국 외환심사팀, 삼성본관 2층)
    • 전화 : 외국환거래 허가, 신고수리, 신고 : (02)759-5300
    • 인터넷 : 한국은행 홈페이지 민원·참여마당 內의 '외환거래심사업무' 이용
    • 민원인 대기실 운영

      신고인, 방문 상담자를 위해 민원인 대기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TV, 잡지, 인터넷 전용PC, 복사기 등을 비치하고 있음

    • 민원처리 및 상담시간 : 09:00 ~ 16:00

당행을 직접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업무를 줄여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한국은행의 대금융기관 관련업무를 최대한 전산화하여 금융기관직원이 당행을 직접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한 외국환거래 신고 등 상담을 실시 하겠습니다.

업무처리절차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전결권의 하부위임 및 처리기간 단축 등 업무 처리절차를 개선하여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유사한 대외징구보고서는 통폐합하고 보고서제출이 불가피할 경우에도 가급적 전산화하여 보고서 제출에 따른 업무부담을 줄여나가겠습니다.

서비스의 개선제도

민원안내실 운영

한국은행 업무관련 불편사항 또는 업무 및 제도 개선에 관한 건의 등은 당행 민원안내실에 신청하시면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은 전화, FAX, 우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를 이용하여 신분을 밝히고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단순한 질의 등은 신청즉시 처리해 드리며 제도 또는 정책 운영 등의 개선에 관한 사항도 최장 14일 이내에서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방문하여 민원을 신청할 경우에는 한국은행 기획협력국 대외협력팀(02-759-4054)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제도 운영

한국은행은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업무상 생산한 각종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국민에게 제공하는 한편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국민의 정보공개청구가 있을 경우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상의 비공개대상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 정보공개여부의 결정은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원칙적으로 10일 이내에 하고 있습니다.
  • 정보공개청구는 한국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편, 팩스 등을 이용하여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당행에 대한 정보공개청구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커뮤니케이션운영팀(759-5165, 5163)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에 의한 평가제도 운영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은행업무에 대한 고객의 제안을 겸허히 수용하기 위해 "고객에 의한 평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국은행 본부·지역본부 창구 및 출입문에 비치된 카드를 이용하여 한국은행 이용시 불편 및 애로사항을지적하시거나 각종 업무개선 제안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지적한 각종 불편 및 애로사항과 제안사항은 당행의 업무에 적극 반영하고 관련 직원에 대해서는 신상필벌의 원칙을 엄정하게 적용하겠습니다.
  • 고객이 지적하거나 제안한 내용의 이행상황은 제안하신 고객 개인에게 서면 또는 통신으로 직접 알려 드리겠습니다.
한국은행 본부· 지역본부 주소 및 전화번호 안내

본부명

주 소

전화번호

본부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67 (임시) 02) 759-4114
부산본부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금융로 25 051) 240-3700
대구경북본부 대구광역시 중구 동덕로 145 053) 429-0301
목포본부 전남 목포시 영산로 109 061) 241-1000
광주전남본부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중앙로 126 062) 601-1000
전북본부 전북 전주시 덕진구 팔달로 325 063) 250-4000
대전충남본부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북로 65 042) 601-1114
충북본부 충북 청주시 상당구 대성로 145 043) 220-0550
강원본부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31 033) 258-3200
인천본부 인천광역시 중구 인항로 10 032) 880-0114
제주본부 제주도 제주시 복지로 1길 20 064) 720-2411
경기본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팔달로 217 031) 250-0114
경남본부 경남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 633 055) 260-5114
강릉본부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 2063 033) 640-0100
울산본부 울산광역시 남구 돋질로 52 052) 259-7400
포항본부 경북 포항시 북구 중흥로 180 054) 289-2800
강남본부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202 02) 560-1114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커뮤니케이션국 뉴미디어팀 | 02-759-5379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