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1. 한국은행
  2. 고객의 소리
  3. FAQ
  • 외환거래심사업무 FAQ는 '민원·참여마당 < 외환거래심사업무안내'의 해당 업무별 내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상기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 찾으시는 내용이 없다면 민원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답변 지역화폐는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법화(法貨)가 아니므로 지역화폐 발행주체의 부도로 인해 지역화폐 가치가 상실되더라도 한국은행에서 이와 관련한 어떠한 보상도 받을 수 없습니다.
답변 지역화폐는 특정 가맹점에서만 사용되는 상품권처럼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법화(法貨)가 아니므로 한국은행에서 한국은행권 및 주화로 교환될 수 없습니다.
답변 지역화폐는 지역주민간 거래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특정 지역 또는 특정 집단 내에서만 통용되는 지급수단으로서 법화(法貨)가 아니므로 한국은행과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답변 아닙니다. 『한국은행법』에 따라 법적으로 모든 거래에 무제한 통용되는 통화, 즉 법화(法貨)는 한국은행이 발행한 화폐(한국은행권 및 주화)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국은행 외의 자가 발행하는 지역화폐는 ‘통화’, ‘화폐’ 등 명칭을 불문하고 법화가 아니므로 한국은행에서 한국은행권 및 주화로 교환되지 않으며 한국은행과도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답변 지역화폐는 지역주민간 거래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특정 지역 또는 특정 집단 내에서만 통용되며 법적으로 강제 통용력이 없는 지급수단을 의미합니다. 지역화폐 사례로는 영국의 브리스톨시(市)가 발행한 ‘Bristol Pound’, 대전지역의 소규모 지역화폐운동 공동체인 한밭레츠가 발행한 ‘두루’ 등이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담당부서 및 연락처 : 커뮤니케이션국 뉴미디어팀 | 02-759-5379
문서 처음으로 이동